목공작업/목공 2017년

20170727-테이블쏘 새로 만들기-2

스크롤쏘 2023. 4. 22. 00:48
반응형

어제 기본틀을 아연각관을 용접하여 제작하였고 오늘은 짬나는 시간이 없어 위에 올릴 스프러스 집성판 15T를 자르고 앞쪽에 각재를 하나 고정하는 작업만 하였다. 조금 두꺼운 판재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재고 판재가 이것밖에 없다. 나중에 불편하고 문제가 생기면 바꿔야 하겠다. 우선 집성판을 자르기전에 전부터 생각해둔 원형톱 조기대를 하나 만들었다. 매번 긴 판재를 대고 고정후 원형톱 고정판 길이만큼 너비를 조정하는 번거러움을 없애기 위해 아예 고정판 길이에 맞춰 조기대를 만들어 버렸다. 고정판도 오른쪽으로 조기대를 사용할때와 왼쪽편으로 사용할때 너비가 달라 하나의 조기대를 양쪽으로 사용 가능하게 너비를 맞춰 제작하였다. 방법은 간단하다. 적당한 크기의 판에 원형톱 고정판이 따라가게 수평이 되게 조그맣게 각재를 대고 아래판은 각재를 따라 원형톱으로 잘라만 주면 끝이다. 이렇게 먼저 조기대를 만든 후 1500*848크기로 잘라주니 작업이 훨씬 수월해 졌다. 역시나 도구가 일을 다하는게 맞다. 진작 만들었으면 되는데 이놈의 귀차니즘은 어쩔 수 없다. ㅋㅋ

상판을 잘라준 후 앞쪽에 38각재를 덧대어 테이블쏘 조기대를 고정해 줄 것이다. 우선 각재를 덧대어 주는 작업까지 오늘 마무리!

 

 

 

 

 

 

 

 

 

 

 

 

 

반응형